1. 아침 식사를 해라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 시작 1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다. 혈당을 높이기 위해 가벼운 아침 식사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힘을 최대한 내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도 잊지 말아야 한다.
2. 식사량과 간격을 조절해라
운동하기 전 과식에 주의한다. 일반적으로 푸짐한 식사의 경우 운동 3시간이나 4시간 전에 먹고, 소규모의 식사는 2시간이나 3시간 전, 가벼운 간식은 운동 1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과식을 하면 몸이 둔해져 운동이 부실해지기 쉽고 너무 적게 먹으면 운동할 때 에너지가 부족할 수 있다.
3. 간식 선택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은 운동 직전이나 운동 중 가벼운 간식을 하는 경우가 있다. 운동 직전에 빨리 먹은 간식은 혈당을 유지하고 배고픔을 방지하는 데는 효과적이다. 에너지바, 바나나, 과일, 요구르트, 과일 스무디, 곡물 베이글, 크래커, 땅콩버터 샌드위치 등이 권장된다.
4. 운동 후 식사도 현명하게
근육 피로를 회복하고 운동에너지인 글리코겐 저장량을 보충하기 위해 가급적 운동 후 2시간 이내에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포함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요구르트, 과일, 땅콩 버터 샌드위치, 저지방 초콜릿 우유와 프레즐, 미트볼 파스타, 현미를 곁들인 치킨 등이 권장된다.
5. 운동에 빠질 수 없는 음료수
운동 중 손실된 체액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을 마시는 것이다. 그러나 60분 이상 운동을 했다면 스포츠음료를 먹는 것이 좋다. 몸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스포츠음료는 탄수화물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