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간단하게 ?우유나 바나나, 고구마 혹은 토마토 만으로 끼니를 해결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복에 우유나 바나나 고구마 오렌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면 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네요. 다음 내용들 확인해보시고 건강하세요!
1. 바나나
바나나에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칼륨이 있으며 또한 대량의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심장 기능에 영향을 주는 민감한 영양소 중의 하나로 바나나를 공복으로 섭취하면 혈액 중의 마그네슘 함량을 대폭 증가시켜서 칼륨과 마그네슘의 균형이 깨지는데 이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2. 토마토
토마토에도 역시 ?수많은 용해성 수렴성분과 펙틴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공복 상태에서 이런 성분은 위산과 쉽게 결합을 하며 또 격렬한 화학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되면 용해가 잘 되지 않는 덩어리로 변하여 위장을 막고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여 위장이 부풀어 통증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고구마
고구마에는 아교질과 타닌이란 것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위벽을 자극하여 더욱 더 많은 위산을 분비시키게 합니다. 위산이 분비되면 ?속이 쓰리고 또한 통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감귤
편하고 먹기 좋은 감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다고 소문난 과일이지만 공복에 섭취하면 위점막이 자극을 받아 위가 쓰리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우유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사할 시간이 없을 때 편하게 식사 대용으로 많이 드시는 두유와 우유, 하지만 공복에 섭취를 하게 된다면 단백질이 열량으로 전환되고 소모되어 영양이나 보양작용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6.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엔자임이 들어있어 공복에 먹으면 위에 해롭습니다. 공복에 먹지 말고 식사 후에 먹으면 영양성분을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7. 술
공복에 술을 마시면 체내 혈당의 농도가 낮아지고 혈당 농도가 급격히 낮아지면 포도당 공급 부족으로 뇌조직의 기능성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결과 어지럼증, 식은땀, 심장 박동증가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심각한 경우 저혈당 쇼크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8. 냉수 및 찬 음료
찬 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면 위장을 자극하므로 돌발성 위구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