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지금 아령을 들어야 하는 이유 12
지금껏 역기나 아령을 드는 웨이트 트레이닝(근력 강화운동)을 꺼렸다면 다시 생각해볼 때다. 역기를 든다고 헐크 같은 몸이 되는 건 아니니 말이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심장 강화 운동기구(Cardio Machine: 실내자전거나 러닝머신 등)가 높은 인기를 누리지만, 역기와 아령 운동 또한 이에 못지 않은 장점이 있다. 근육이 튼튼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질병도 예방할 수 있고 기분도 좋아진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아래에서 당신이 오늘부터 아령을 들어야 하는 12가지 이유를 설명한다.
1. 수명이 연장된다.
거의 모든 운동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지만, 근력운동은 더 특별하다. 2014년에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가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많으면 조기 사망할 가능성이 낮다고 한다. 연구 공동저자인 아룬 칼라망글라 박사는 “체질량 지수(BMI)를 걱정하기보다는 근육량을 최대로 늘리고 유지하는데 신경 써야 한다”고 말한다. 근육량을 늘리는 방법 중에 역기운동처럼 좋은 건 없다.
2. 잠을 더 편하게 잔다.
주기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특히 강도 높은 운동)은 숙면을 할 수 있다는 연구가 있는데 역기운동도 예외가 아니다. 2012년 중년 남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저항성 운동을 한 사람들이 아무런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깨지 않고 푹 잤다고 한다.
3. 운동 효과가 눈으로 보인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가 달성되는 것처럼 기분 좋은 변화는 없다. 역기 운동이 처음이라도 얼마 후 시작할 땐 불가능하게 느껴지던 무게가 어느새 별로 어렵지 않게 느껴질 거다.
4. 뼈를 보호한다.
역기 운동 같은 근력운동은 골밀도 향상에 좋다고 알려졌는데, 중년이 자주 겪는 골절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5. 균형잡기에 도움이 된다.
성인 골절 사례는 낙상이 가장 큰 이유다. 역기 운동으로 근력과 균형 유지로 골다공증이 완화되고 따라서 넘어질 확률이 낮아진다. 한 연구에 의하면 다양한 저항성 운동으로 넘어질 가능성을 30%나 줄일 수 있다고 한다.
6. 기분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역기 운동은 정신건강에도 좋다. 근력운동은 불안과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존감도 향상되며, 뇌 활동량이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스키니 진을 입었을 때 멋지게 보인다.
그렇다고 외모 때문에 역기 운동을(물론 그 어느 운동도) 하라는 건 아니다. 다른 혜택도 많으니까. 하지만 ‘엘리티컬’ 같은 유산소 운동 기구로만은 날씬해지기가 어렵다. 그리고 근육을 키우는 게 단순한 심장 강화 운동보다 지방제거에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지방 제거를 위한 근력운동’의 저자인 운동 트레이너 닉 투미넬로는 “지방을 없애고자 한다면 근력운동을 하라”고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8.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몸에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된다. 가만히 앉아 있는 상태에서도 말이다.
9. 30분 안에 운동을 끝낼 수 있다.
일반적인 운동 스케줄에 근력운동을 추가해도 시간을 많이 잡아먹진 않는다. 사실 역기를 오랜시간 들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 건강 사이트 러너스 타임즈(Runner’s Times)에 의하면 일주일에 30~60분의 역기 운동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10. 일부러 헬스장에 갈 필요가 없다.
이 기사에선 ‘역기 운동’이라는 단어를 쓰고 있지만, 이는 근력운동과 저항성 운동 등 헬스장에 가지 않더라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을 의미한다. 주방에 있는 통조림이나 병을 가지고도 근력운동이 가능하다. 또 자신의 몸을 이용한 ‘역기 운동’도 가능하다. 거실에서 좋아하는 DVD를 보며 3kg짜리 아령 두 개를 들어도 된다. 물론 당신을 보는 사람은 거울 안의 자신밖에 없다. 만약에 근력운동이 처음이라면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하는 운동이 초기에는 더 효과적이고 안전할 수 있다. 더군다나 헬스장에 있는 기구는 다양한 사람들의 기준에 맞춰져 있어 개인에게는 정확하게 세팅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11. 달리기가 더 빨라진다.
혹은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어떤 운동이든 더 꾸준히 할 수 있게 된다. 왜냐고? 더 강력해진 근육은 필요한 부분에 효과적으로 이용되기 떄문이다. 또한 역기 운동은 불균형한 상태로 운동하다가 일어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는데 한몫한다.
12. 심장 건강에 좋다.
심장 강화 운동(cardio)만 심장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니다. 저항성 운동은 약을 복용하는 것만큼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미국심장협회는 어른의 경우 일주일에 두 번 근력운동을 추천한다고 발표했다.
출처: 허핑턴 포스트